기획부터 배포까지, SNS 마케팅 시간 단축 TOP5 마케팅 툴 총정리!
이전 칼럼에서는 [중소기업과 스타트업이 SNS 마케팅을 해야하는 3가지이유]에 관해 알아보았다.
동기는 충분하다.
하지만 걱정은 SNS마케팅에 쓰일 컨텐츠를 어떻게 만들어내느냐 하는 것이다. 자사의 브랜드를 시각화 해줄 세련된 디자인과 컨텐츠가 필요하나, 자원이
부족한 중소기업이나 스타트업에서 전문 디자이너나 컨텐츠 크리에이터를 따로 채용하기란 쉽지 않은 일. 그렇다고
준비되지 않은 상태에서 전문성이 떨어지는 컨텐츠를 내보낸다면 SNS 마케팅에 투자한 시간대비 효과는
턱없이 낮을 수 밖에 없을 것이다.
세계 최고 급 회사들의 마케팅 책임자 연합CMO(Chief Marketing
Officers)에 따르면 실제로 65%의 임원들이 ‘최적화된
시각자료’를 마케팅의 핵심으로 뽑는다. 스마트폰과 소셜 미디어가
이미 기본적 생활 환경으로 자리잡은 오늘날 자사의 브랜드를 효율적으로 알릴 수 있는 사진, 동영상, 인포그래픽, 일러스트 등의 시각자료의 중요성은 그 어느 때보다 높다고
할 수 있다.
그렇다면 전문 인력과 물적 자원을 갖추지 못한 스타트업/중소기업의
입장에서는 어떤 전략으로 컨텐츠 마케팅을 할 수 있을까? 오늘 포스팅에서는 누구나 사용할 수 있는 유용한
무료 SNS 컨텐츠 툴 TOP 5을 통해 적은 시간 내에 고품질 컨텐츠를 생산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하고자 한다.
1.기획: 설정한 타겟층 분석, 컨텐츠 기획에 인사이트를 얻어보자, 페이스북 비즈니스 관리자
페이스북 광고 관리자에는 중요한 기능이 숨어있다. 바로 ‘타겟 인사이트’라는 기능. 비즈니스 관리자 페이지에 접속해 오른쪽 상단의 검색 란에 ‘타켓 인사이트’를 검색하면 바로 접속할 수 있다. ‘타겟 인사이트’에서는 위치, 연령, 성별, 관심사, 좋아하는 페이지 등의 분류 기준으로 타게팅하고자하는 고객층에게 인기가 많은 컨텐츠와 페이지 등을 둘러볼 수 있다. 해당 타켓층에 인기있는 컨텐츠의 컨셉과 형식을 두루 파악할 수 있으니, 기획 단계에서 참고해야 할 필수 사이트라고 할 수 있다.
(사진: 페이스북 비즈니스
관리자의 타켓 인사이트 기능. SNS마케팅에 앞서 필수 체크해야 할 정보다!)
2. 디자인: 상황 별 이미지 제작 툴 캔바 (Canva)
이제 자사 제품/서비스 타켓층의 취향과 인기 컨텐츠의 비결을 알아봤다면 머릿속의 기획을 실현할 때. 포토샵이니 일러스트니 해 본 적 없는 생 초보도 카드뉴스나 이미지 컨텐츠를 쉽게 만들 수 있는 간편 사이트를 소개한다. 바로 캔바Canva라는 미국 사이트. 페이스북으로 간단 회원가입만 하면 누구나 이미 만들어진 이미지 틀 안에서 작업이 가능하다. 다시 말해 미리 정해진 카드뉴스 레이아웃Layout 안에서 사진과 텍스트만 임의로 변경/ 배치하여 원하는 디자인을 간편히 만들어낼 수 있는 것. 원하는 컨셉 별로 미리 생성된 레이아웃을 선택한다면 디자이너 없이도 고품질 컨텐츠 생성이 가능하다.
비슷한 사이트로는 포토젯Fotojet이 있으며 역시 무료이고 기능도
비슷하다. 취향에 맞게 골라 사용해 보자.
3. 자료수집: 있어보이는 사진을 저작권료 무료로 마음껏 다운받을 수 있는 픽사베이
(Pixabay)
캔바(Canva)사이트에 있는 디폴트 일러스트만으로는 부족하다 느껴진다면, 폼나는 사진들을 저작권 무료로 받을 수 있는 규모 큰 사이트를 소개한다. 바로
픽사베이Pixabay라는 사이트. 한글버전으로도 지원돼 더욱
간편한 이 사이트는 저작권 무료 공유인 크리에티브 커먼스Creative Commons를 기반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모든 컨텐츠가 출처표기 필요 없는 완전 무료 공개다. 이곳에서 적절한 이미지를 찾아 세련된
컨텐츠를 만들어보는 것이 어떨까.
(사진: Motivation으로
검색했을 시 나오는 이미지들. 상당히 고퀄리티의 각종 상황별 이미지를 마음껏 다운받을 수 있다.)
4.동영상: 초간단 제품/서비스 소개 영상을 만들어보자, 위디오(Wideo)
이미지 시각자료뿐만 아니라 적절한 동영상 자료는 컨텐츠 SNS 마케팅의
핵심이다. 특히 페이스북뿐만 아니라 인스타그램 노출, 나아가서는
운영중인 자사의 홈페이지의 SEO(검색엔진 최적화)에도 동영상
컨텐츠는 필수적이라 할 수 있다. 도달률도 높을뿐더러 사진 그 이상으로 메시지 전달에 효율적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동영상에 손끝 하나 대보지 않은 민간인이 동영상을 척척 만들어 내는 일은 거의 불가능에 가까운 법.
(사진: 손쉬운 동영상
제작 툴 위디오Wideo화면. 원하는 테마의 템플릿을 자유자재로
편집할 수 있다.)
이런 왕초보들을 위해 이미 존재하는 탬플릿 내에서 문구, 사진, 아이콘 등을 조정하여 공식 동영상을 만들 수 있는 사이트를 소개한다. 바로
위디오Wideo라는 서비스. 7일 무료 체험판이 끝나면 일반
이용권은 19달러, 프리미엄 이용권은 39달러라는 단점이 있지만, 동영상 제작 대행에 드는 비용이 적게는
몇십만원에서 많게는 몇 백만원에 이른다는 점을 고려해 본다면 합리적인 가격 수준이다. 사용법은 동영상을
생성하고자 하는 제품/서비스에 맞는 테마 템플릿을 고른 후, 미리
정해진 템플렛 안에서 한 장면씩 편집하면 되는 식으로 아주 간단하다.
URL: https://wideo.co/ko/video-templates
5.배포: SNS마케팅 컨텐츠를 한번에 예약포스팅/관리해주는 스마트포스트Smartpost.
자, 이제 기획, 사진편집
및 생성, 동영상 컨텐츠 생성을 통해 SNS 마케팅에 필요한
컨텐츠를 두루 갖추게 되었다. 이제
관건은 SNS에 정기적으로 포스팅하는 것. 아무리 좋은 컨텐츠가 구비되었어도 정기적으로 SNS가 관리되지 않는다면
팬들의 외면을 받을 수 밖에 없다. 유명 유투버 ‘대도서관’도 성공의 제1 비결이 ‘꾸준함’이라고 밝히며, 컨텐츠에 자신이 없더라도 매일 9시 방송 원칙을 철저히 지키며 고정 팬 층을 확보했다고 전했다. 그러나
인력과 자원이 부족한 스타트업/중소기업으로서는 여러 가지 업무를 동시에 처리해야 하는 상황에서 SNS 관리가 부담스럽게 느껴질 수 밖에 없는 일.
이때, 관리하고 있는 여러 SNS 채널에
한번에 여러 날 치의 포스팅을 한꺼번에 예약해 둔다면 매일 SNS 채널을 신경 써야 하는 고충을 덜
수 있다. 이를 위한 사이트 스마트포스트Smartpost를
이용해보자.
(사진: 스마트포스트에서는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밴드, 트위터에 한번에 포스팅/ 포스팅 예약이 가능하다.)
스마트포스트는 말하자면 SNS 마케팅 포스팅 툴로, 하나의 인터넷 창 안에서 관리중인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밴드, 트위터를
모두 관리할 수 있다. 주요 기능으로는 인스타그램을 포함한 컨텐츠 예약포스팅이 있으며, 동일 컨텐츠를 다른 SNS 채널에 맞게 최적화하여 몇번의 클릭으로
바로 포스팅/예약하는 용도로도 유용하게 이용할 수 있다.
지금까지 알아두면 SNS 마케팅 시간 감축에 큰 도움이 되는 TOP5 사이트에 대해 포스팅해 보았다. 이미 SNS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는 마케터들도, SNS 마케팅을 전문적으로
실행해 본 적 없는 초보 마케터들도 위 사이트를 이용한다면 효율적인 SNS마케팅 컨텐츠 업무가 가능할
것이다. 제작부터 배포까지, 시간 감축과 능력 보완에 최적화된
마케팅 툴Tool들로, 지금 머릿속의 마케팅 기획안을 실현시켜보는
것이 어떨까?